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테네시 월츠 tennessee waltz 가사 해석 및 페티 페이지의 생애 이야기

따듯한 차 한잔과 함께 하는 주변 이야기들 2024. 9. 24. 21:04

1950년대 1억 장이 넘는 음반을 판매하면서 큰 인기를 모았던 가수 페티 페이지는 2013년 1월에 85살을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열정적인 창법으로 노래하는 광란(rage)이란 별명을 얻었던 패티 페이지는 Doggie in the Window 또 Changing Partners 같은 많은 노래로 사랑을 받았었지요.

그래도 패티 페이지의 대표곡이라면 테네시 왈츠(Tennessee Waltz)이죠. 옛 친구에게 사랑하는 사람을 뺏긴 아픔을 담은 노래인데 노래에 얽힌 사연도 알아보겠습니다. 가사가 아주 쉬워서 외워두면 써먹을 만합니다.

 

 

 

 

 

 

가사해석 

 

 


I was dancin' with my darlin'
사랑하는 그 이와 춤을 추고 있었어요

To the Tennessee Waltz
테네시 왈츠에 맞춰서
(waltz는 4분의 3박자로 된 경쾌한 춤곡, 또는 그 음악에 맞춰서 추는 춤을 말하는데요. 남녀가 한 쌍이 돼서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추는 춤으로 19세기 유럽에서 널리 유행했습니다)

When an old friend I happened to see
우연히 옛 친구를 만나서
(happen to’ 다음에 동사가 오면 우연히 ~하게 되다란 뜻)

I introduced her to my loved one,
사랑하는 그 이에게 소개해줬죠

And while they were dancing
그리고 그들이 춤추는 동안,

My friend stole my sweetheart from me
내 친구가 내 사랑하는 사람을 훔쳐갔어요

 

 

 

 

 

 

 


I remember the night,
나는 그날 밤을 기억해요

And the Tennessee Waltz
그리고 테네시 왈츠를

Now I know just how much I have lost
이제야 난 얼마나 많은 걸 잃었는지 알아요

Yes, I lost my little darling
그래요, 난 사랑하는 그 이를 잃었어요

The night they were playing
그날 밤 그들이 연주할 때(여기서 they는 불특정 다수를 가리키고 있죠)

The beautiful Tennessee Waltz
아름다운 테네시 왈츠를

 

 

 

 

 

페티 페이지의 생애 및 노래 스토리

 

 

 

 

 

 

그녀는 1927년에 미국 중남부 오클라호마 주에서 태어났습니다 원래 이름은 클라라 앤 파울러(Clara Ann Fowler)입니다. 18살 때 지역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게 계기가 돼서 가수로 활동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페이지 우유회사(Page Milk Company)가 제공한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방송에 패티 페이지란 이름으로 나오게 된 거죠. 

 

 

본격적으로 가수로 활동하게 된 것도 그 라디오 프로그램 덕분이라고 합니다. 마침 그 지역을 지나가던 악단 연주자가 패티 페이지의 노래를 듣고, 목소리가 마음에 들어서 그 악단의 가수로 초청을 했다고 합니다. 그 악단과 연주 여행을 다니다가 음반 회사와 계약을 맺고 단독으로 가수로 나서게 됐다고 하네요. 

 

 

patti page 젊은 시절

 

 

 

크리스마스 노래 Boogie Woogie Santa Claus란 노래를 담은 음반을 내면서 뒷 면에 뭔가 한 곡을 담아야 하니까, 이 Tennessee Waltz를 담았다고 전해집니다. 패티 페이지의 아버지가 좋아하는 곡이라서 골랐다고 합니다. 그런데 주력곡으로 내놓은 크리스마스 노래보다 이 Tennessee Waltz가 오히려 인기를 끈 겁니다.

이 노래 들으면서 느끼셨겠지만 그녀가 멜로디 뿐만이 아니라 화음 부분까지 다 불렀죠. 화음 부분을 따로 불러서 녹음해서 입히는 방법을 썼는데 지금은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만 1950년대 당시에는 대단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뒤에서 화음을 넣어주는 다른 가수를 쓸 돈이 없어서 본인이 직접 불렀는데 이 당시에는 아주 획기적이고 신선한 일로 받아들여졌다는 겁니다. 격세지감이 느껴지네요.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