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신부전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및 치료비, 예방법

따듯한 차 한잔과 함께 하는 주변 이야기들 2024. 4. 20. 22:18

신장은 소변을 만들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가진 장기입니다. 이러한 신장이 어떠한 계기로 잘 기능하지 못하게 되는 증상을 신장병 또는 신부전이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급성 신장병과 만성 신장병으로 분류됩니다. 급성 신장병은 감염이나 중독에 의해 발병하여 빠르게 악화될 수 있으므로 즉시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한편, 만성 신장병은 오랜 세월에 걸쳐 신장의 기능이 천천히 저하되어 갑니다.

 

급성 신장병은 조기 발견할 수 있으면 회복되기도 하지만 만성 신장병을 완치할 수 없기 때문에 질병과 오랫동안 같이 지내야 합니다.

 

신선한 물을 많이 먹어야 하는 동물, 고양이.

 

1. 증상은 어떤가?

 

A. 급성의 경우

 

급성 신장병의 주요 증상은 식욕이나 건강한 모습이 없어지고 소변의 양이 감소하며 물을 마시는 양이 줄어듭니다.

한번 두고 볼까라고 생각한다면 늦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발견하면 빨리 동물 병원에 데려가 주세요.

 

증상이 진행되면 구토와 의식 장애 및 경련과 체온의 저하 등이 발생합니다. 동물 병원으로 데려갈 때는 화장실의 횟수와 소변의 양을 전해주면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므로 사전에 정리해 둬야 합니다.

 

 

B. 만성의 경우

 

만성 신장 질환의 증상은 물을 자주 마시거나 색이 옅은 소변을 대량으로 배출합니다. 때때로 노폐물을 소변으로 잘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구내염이나 위염이 일어나고 식욕이 없어집니다. 먹더라도 구토와 빈혈과 함께 털이 빠져 없어집니다.

 

증상이 발견되면 상당히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 위와 같은 증상이 없어도 소변 검사 등을 실시해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정기적으로 신장 건강 진단을 받는 것이 집사들의 정신 건강에 유익합니다.

 

 

2. 그렇다면 원인은? 

 

 

 

고양이 급성 신장병의 경우 탈수나 순환기 계통의 이상에 의해 신장에 흐르는 혈액량의 저하, 감염증이나 농약 섭취, 유리 삼킴 등에 의해 신장이 장애를 받았을 때에 일어납니다. 또한 요도 폐색이나 요관 결석으로 ​​배뇨를 잘할 수 없을 때에도 발병하기 쉽습니다.

 

위에서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백합꽃 중독입니다. 고양이는 백합 자체를 만지거나 꽃가루를 입에 넣거나 꽃병의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급성 신장병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집에서는 백합을 장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신장병의 경우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최근에는 바이러스의 감염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원래 신장의 발육이 나쁘거나 물 공급량이 적거나 하면 신장병이 된다고 봅니다.

 

주인이 캣푸드나 수분 공급에 아무리 조심했다고 해도 만성 신장병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집사 자신을 비난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치료법과 비용의 사례 

 

급성 신장병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입원을 하면서 탈수증상을 막기 위해 수액 공급을 합니다. 또한 병의 경중에 맞게 약을 사용해 가서 증상을 안정시킵니다.

 

그러나 조심하지 않으면 급성 신장병이 만성으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의 상태와 주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향후 식사를 포함한 생활 스타일과 치료 방법을 수의사와 의논해야 합니다.

 

만성의 경우는 신장의 기능을 오래 지속시켜 신장병의 진행을 완만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혈액 중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기 쉬워지도록 수액이나 수분 공급을 합니다. 

게다가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이요법이나 투약도 실시합니다. 만성 신장병은 한 번 발병하면 평생 같이 함께 가야 하는 친구와 같아서 어떤 치료 방법이 좋은지 근처 동물 병원에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입니다만 신장병에 걸리는 비용은 4박 5일의 입원과 수술비용으로  70~100만 원, 10~20일간의 통원 치료로 50~80만 원의 치료비를 합치면 총액은 120~180 만원 정도 듭니다. 그러나 위치한 병원마다 주어진 환경이나 설비 또는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가까운 동물 병원에 의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증상에 따라 더 싼 경우도 있고 고액인 경우도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치료 비용을 억제하고 싶다면 가능한 한 조기 발견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만약에 대비해 저축이나 애완동물 보험에 가입을 해두면 안심할 수 있죠.

 

길고양이 수명은 기깟해야 4~5년이다. 반면 집고양이는 10~15년 정도라고.

 

4. 예방법

 

A. 평소에 건강을 체크하는 습관 들이기 

급성 신장병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요로 폐색과 중독 등이 있습니다. 소변에 이상이 없는지, 식욕에 변화는 없는지를 재빨리 눈치채고 평소부터 주의 깊게 관찰해 둡니다.

 

또, 백합꽃 종류나 농약 같은 급성 신장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은 고양이의 근처에 두지 말아 주세요. 만일 고양이가 입으로 섭취하면 망설이지 않고 동물 병원을 찾도록 합니다.

 

 

B. 정기적인 건강검진

 

혈액 검사나 소변 검사 같은 정기적인 건강 진단을 실시한다면 만성 신장병의 증상이 생기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장병은 일반적으로 주인이 알아차릴 때에는 신장의 기능이 이미 절반 이상 없어졌다고 봐야 합니다.

 

만성 신장병은 고령 고양이에게 많은 질병이므로 지금까지 컨디션에 문제가 없었던 고양이에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1년에 1번, 또는 반년에 1번 정도로 혈액 검사나 소변 검사를 포함한 건강 진단을 실시해 고양이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관리해 주세요.

 

 

 

C. 물이나 식사에 조심

 

만성 신장 질환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단 환경이 중요합니다. 조심해서 염분이 많은 인간의 식사는 주지 않고 종합 영양식이라고 기재된 사료를 주로 공급해 줍니다

.

태생적으로 또 적극적으로 물을 마시지 않는 고양이 님의 습성 때문에 수분 보급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연구도 필요합니다.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세심하게 자주 갈아주고 마시기 쉬운 식기를 사용하면 좀 더 고양이에게 쾌적한 환경이 되어 줄 것입니다. 오늘도 고양이를 위해 노동에 시달리는 집사님들을 위해 건투를 빕니다.  -끝-

 

 

 

 

 

반응형